2009년 6월 24일 수요일

7살도 할줄아는 RSS 사용설명서

정보를 얻기위해서 과거 우리는 인터넷이란 사이버상의 공간에서 찾고자하는 지식,혹은 신(新)정보를 보다 빨리 얻기위한 방법으로 각종 포탈사이트를 사용했었다.이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가 있겠다.

시간은 흘러 사람들은 보다 넓은 정보,특정한 분야의 깊은 정보를 필요로하지만 네이버나 다음,싸이월드,네이트같은 대형포털사이트의 규격화된 정보로 사용자의 입맛에 딱 맞는 해답을 제시해주기는 쉽지 않다,이제 사람들에게 일반 기사들은 무엇인가 부족한 콘텐츠라는 것이다.. 이유는 무엇일까…바로 내가 원하는 글목록,즉 자신만의 입맛에 맛는 정보만을 보고 싶기 때문이다.


RSS를 왜 써야하나요?

수백수천가지의 사이트를 일일이 접속하여 새로운글이 나왔나 접속하는짓은 정보검색의 시간허비 결과등을 창출해낸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RSS는 웹사이트들의 업데이트된 글들을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보내준다.즉 정보검색의 시간을 대폭 줄여주며,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만 골라 얻어낼수 있다는 것이다.한문장으로 설명하자면 공짜신문과 같은 개념이고,단 두장의 그림으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은 개념이다.

 

RSS주소 찾기

알아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일반적으로 블로그를 돌아다니다보면 좌측 이미지와 비슷한 수신호이미지를 종종 볼수가 있는데 클릭해보면 쉽게 주소를 알아낼수있다.또한 어느 사이트던지 찾기(Ctrl + F)를 눌러 ‘ RSS ’ 를 검색하면 바로 찾을수 있다.


RSS의 사용방법

RSS 이용자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지켜보다 만들어낸 RSS서비스 사이트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한RSS,구글리더가 가장 대표적이다. 필자는 오페라 웹브라우저로 자체내장된 RSS구독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1.한RSS - 한RSS 바로가기

일단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회원가입이 필요하지만, 필요한 개인정보는 이메일뿐이다.로그인후 상위 제시된 주소찾기 방법으로 알아낸 RSS주소를 추가해준다.  회원가입이 귀찮고,어떤것인지 확인만 해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본다.

< 로그인후 RSS추가 화면 >


 

#2.구글리더 - 구글리더 바로가기

구글리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회원가입이 필요하지만, 구글회원가입절차는 생략하도록 한다.로그인후 상위 제시된 주소찾기 방법으로 알아낸 RSS주소를 추가해준다.  이것또한 회원가입이 귀찮고,어떤것인지 확인만 해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본다.

 < 로그인후 RSS추가 화면 >


RSS사용시 주의사항

RSS는 잘쓰면 다양하고 깊은 분야의 정보를 입맛에 따라 골라 볼수 있는 아주 좋은 매개체이다.그렇지만 아무생각없이 이것저것 추가하다보면 어느샌가 다 보지도 못할 RSS 피드를 맞닥들이게 된다,목록이 많아지고, 감당할수 없을정도로 정보가 쌓이게 되면 자칫 지저분한 글목록으로 만들어질수가 있다.그러므로 항상 자신의 입맛에 꼭 맞는 것을 추가시켜주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을것이다.덧붙이는 말로 이 글 하단부에는 본 블로그를 구독할수 있는 RSS구독버튼이 마련되어있으며, 텍스트큐브닷컴 사용자들이라면 관심블로그 등록해주길 바라면서 ..ㅋ

 

본 블로그의 방문자는 4가지 선택을 하실수 있습니다.

  1. 새로운 글을 곧바로 받아보고 싶으면 RSS를 추가한다.
  2. KOREASOUL과 대화하고 싶다면 오른쪽에 위치한 대화하기를 누른다.
  3. 주인장이 없거나 기타 질문이 있을경우 댓글을 이용한다.
  4. 아래 손가락버튼을 클릭하여 본 글을 추천한다.로그인없이 추천이 가능하다.

댓글 15개:

  1. 여기저기 검색하고 이런게 정말 귀찮은데

    코리아소울(?) 님이 하나씩 가르쳐 주셔서 넘 편하네요 :)

    감사합니다!ㅋ

    답글삭제
  2. 아직도 RSS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지요.. ^^

    답글삭제
  3. 한동안 쓰다가 말다가 했었는데 텍스트큐브로 넘어오면서 관심블로그가 그 일을 하고 있더군요. 오랜만에 RSS 리더기를 설치해볼까도 생각중입니다. ㅎㅎ 전에 쓰던게 FISH 라는 국산 프로그램이었는데 아직 있나 모르겠어요. (마..맞나?)

    답글삭제
  4. @스쿨드 - 2009/06/25 07:56
    ㅎ 그냥 누구나 아는 내용인데 혹시 모를 사람이 있을까싶어 쓴글인데... ㅎㅎ 캄ㅅㅏ

    답글삭제
  5. @또바기 - 2009/06/25 10:55
    저도 불과 5개월전까지만해도 몰랏답니다. ㅋㅋ

    답글삭제
  6. @semix2 - 2009/06/25 13:56
    피쉬리더 맞아요... 그런데 저는 오페라 웹브라우저로 자체 구독하고 있네요 ㅎㅎㅎ 귀찬케 로그인도 없고,,,속도도 빠르니...개강추 입니다. ㅎㅎㅎ 따로 프로그램설치도 필요가 업죠 후후...

    답글삭제
  7. 관블 알리미가 있어서... RSS를 안쓰는 ㄲㄲ

    그보다 왠지 새글을 봐야 할것같은 강박관념에 시달릴것 같아서 일부러 사용을 안한답니다.

    그러고 보니 제주위에선 RSS 라고 하면 다들 그게 뭐냐고 하시는군요...

    답글삭제
  8. @502is - 2009/06/26 00:14
    ㅎ 저도 그래서 꼭 필요한 rss만 사용합니다. 음....별로 없네요 저도...뭐시냐



    제가 추천한 블로그 20군데랑 경제신문,블로그뉴스베스트 박에 없다는 ㅋ

    답글삭제
  9. 축하드립니다~!

    다음 지식 - 추천 블로그지식에 선정되셨습니다.

    항상 좋은 정보로 블로그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0. @다음 지식 - 2009/07/03 11:11
    감사드립니다. 꾸벅~

    답글삭제
  11. 좋은 내용 올려주셔셔 캄ㅅㅏ 캄ㅅㅏ

    답글삭제
  12. @d - 2009/07/03 21:36
    댓글 캄사

    답글삭제
  13. 그렇군요 ~ rss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 역시 코리아소울님 !!

    답글삭제
  14. @별삼 - 2009/07/08 14:09
    냐흠...이 글 써놓고 제대로 설명이 안된듯하여 ....부끄러웠는데 다행이네요 ㅋㅋㅋ



    글 새로 올렸슴돵 ~ㅋ

    답글삭제